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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개발/[입문]브러쉬유

7. 브러쉬유: 카멜레온을 터치하면 일어나는 일(1)

 

 

# 우리가 지금까지 구현한 것과 이번 장에서 만들 것

 

다시한번 카멜레온의 특징을 살펴볼게요.

 

카멜레온 특)

1. 카멜레온 처럼 생겼다.

2. 터치하면 색이 변한다.

3. Palette 위의 색으로 변한다.

4. 그림자가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1. 카멜레온 처럼 생겼다.를 마쳤어요. 카멜레온의 모습색이 변하는 특성을 구현했죠.

이제 2. 터치하면 색이 변한다.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터치하면 색이 변한다."

 

 

이 말을 풀어쓰면 이렇게 쓸 수 있을거예요.

 

 

 

1. 카멜레온은 터치 입력을 받는다.

2. 이 때, 카멜레온의 색이 변한다.

 

 

 

 

지금부터 이 두가지를 만들어볼게요.


# 카멜레온은 터치 입력을 받는다.

 

모바일 게임을 할 때 플레이어(사람)는 화면을 터치해요. 이 터치 입력에 카멜레온이 반응하게 만들어 볼게요.

 

1. Chameleon 액터 블루프린트를 열고, Event Graph 탭으로 넘어가세요. 오른쪽 그림처럼 블루프린트 그래프 화면이 나와야 합니다.

 

 

2. 반투명한 3개의 노드가 보이면 드래그로 선택 후 Delete 키를 눌러 지워주세요.

 

지우기 전 > 후. 깔-끔

 

 

자주 쓰이는 이벤트 노드들이라서 처음부터 놓여져 있는 것이지만, 우린 나중에 필요할 때 찾아서 사용하겠습니다.

 

3. Event BeginInputTouch 노드를 찾아서 생성하세요. (찾는법은 아시죠? 빈공간에 우클릭!)

 

플레이어가 Chameleon 액터를 터치하면 이 이벤트가 실행됩니다.

 

4. Print String 이라는 노드를 찾아서 생성하세요. 그리고 아래처럼 실행 핀을 연결하세요.

 

 

이제 플레이어가 Chameleon 액터를 터치하면 BeginInputTouch 이벤트가 실행되고, 옆에 연결된 Print String 노드도 이어서 실행될거에요.

Print String 노드는 화면에 글자를 띄우는 기능을 갖고 있어요. 개발자들을 위한 노드라서 실제 게임에는 쓸 수 없어요. 우리가 지금 한 것 처럼 이벤트가 잘 실행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많이 쓰이죠.

이제 카멜레온을 터치했을 때 Hello 라는 글자가 화면에 뜨는지 확인하겠습니다. (Hello는 원하는 글자로 바꿔줄 수 있어요)

5. Chameleon 액터 블루프린트에서 Compile 및 Save 버튼을 눌러준 뒤, 에디터 메인화면으로 돌아가세요. (블루프린트 수정 후에 컴파일과 저장은 습관적으로 해주세요)

 

 

6. 메인화면 툴바에 Settings 버튼을 누른 뒤 Project Settings... 를 선택하세요.

 

 

7. Project Settings 창 맨 위에 검색창이 있습니다. Touch 라고 검색해주세요.

 

 

8. Use Mouse for Touch 옵션을 켜주세요. 이제 마우스 클릭 = 터치로 인식하게 될거에요.

 

이제 우리는 터치를 하지 않아도 마우스만으로 BeginTouchInput 이벤트가 실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게임 플레이 시뮬레이션

 

실제로 카멜레온이 터치 입력을 잘 받는지 확인해볼까요?

그러기 위해선 언리얼 엔진 안에서 게임을 실행해야 합니다. 처음이신 분들은 잘 따라와주세요.

1. 우측 상단 World Outliner(월드 아웃라이너)에서 GameLevel이 열려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에디터 재실행 등으로 인해 다른 레벨이 열려있다면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GameLevel 레벨을 찾아서 열어주세요. (더블 클릭)

 

2. 레벨을 열었으면 Chameleon 액터 블루프린트를 뷰포트에 끌어다 놓습니다.

 

 

 

축하합니다. 처음으로 레벨에 액터가 등장했어요.

 

 

3. 아마 카멜레온이 선택되어 있을거예요. 그게 아니라면 카멜레온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우측 디테일 패널을 봐주세요.

 

 

4. Transform(트랜스폼) 카테고리 아래 Location(로케이션, 위치)을 깔끔하게 0,0,0 으로 맞춰줄게요.

 

카멜레온은 세상의 중심에 있습니다.

 

 

카멜레온이 뷰포트에서 사라졌다면 World Outliner(월드 아웃라이너)에서 Chameleon 을 클릭하고 키보드 F를 누르세요.

 

 

F키는 선택된 액터가 화면 중앙에 오도록 화면을 이동해주는 키에요.

 

5. 카멜레온이 적당~히 잘 보이게 뷰포트 화면을 잡아주세요.

 

 

6. 툴바에서 Play 버튼을 눌러주세요. 화면 아래 좌우측에 가상 컨트롤러가 보이면 게임이 잘 시작 된거예요. (가상 컨트롤러는 나중에 없앨거예요)

 

 

7. 마우스로 카멜레온을 여러번 클릭해보세요. 화면 좌측 상단에 Hello 글자가 찍혀나오면 성공입니다.

 

ESC를 눌러 게임 플레이를 종료해주세요. 이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겠습니다.

 

 

 

"Chameleon 액터의 BeginInputTouch 이벤트 로직이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건드리면 인사를 하는 친절한 이벤트... ​

 

 


# 터치로 카멜레온 색 변경하기는 다음 장에서...

 

터치 입력을 잘 받는것도 확인 했으니, 이제 터치를 할 때 색이 변하는 기능을 구현해야겠죠. 그것은 다음장에서 진행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