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시리즈는 유튜브 Lusiogenic 채널의 콘텐츠를 원작자의 동의하에 재가공 한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 오늘의 주제
이번 시간의 주제는 투석기(Catapult)입니다.
# 준비물
1. 블렌더로 만든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서 다운받으세요. 투석기 본체, 바가지, 돌이 들어있습니다.
2. Spoon 메시는 콜리젼 설정을 새로 해줍니다.
새로 해주는 이유는 오목한 부분을 콜리젼이 덮고 있으면 돌을 담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좀 더 정교한 콜리젼을 만들면 오목한 부분 안쪽까지 돌이 들어갑니다.
# 구현
1. 액터 컴포넌트 설정
두 개의 Static Mesh Component(Body, Spoon)와 그 둘을 결합시켜줄 Physics Constraint Component로 만듭니다.
Spoon 은 물리 시뮬레이션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2. 피직스 컨스트레인트 설정
위치는 Spoon과 Body의 연결부위에 잡아줍니다.
X축 -45도 회전합니다.
컴포넌트 설정에서 Body와 Spoon을 결합합니다. 왼쪽 그림처럼 빨간, 파란 박스가 보여야 합니다.
Disable Collision 설정으로 상호 간섭을 막고,
회전 제약을 겁니다.
이 때 Twist Limit 각도를 조절합니다. 40도가 적당합니다.
Soft Constraint는 꺼줍니다. 전혀 소프트한 움직을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Angular Motor 설정입니다. 이렇게 설정해 놓아야 투석기의 던지는 힘이 발생합니다.
3. 테스트
멋졍!
# 코멘트
인공적인 준비/발사 코드를 넣지 않은 순수한 투석기. 시뮬레이션 게임에서도 이정도까지 날것으로 쓰진 않을겁니다. 실험은 실험일 뿐, 실전에서는 블루프린트로 준비/발사 로직을 구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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