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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개발/[입문]브러쉬유

31. 브러쉬유: 사운드를 추가해서 게임을 흥겹게 만들기

 

 

# 이번 장에서는

 

배경음악과 효과음을 추가해볼게요. 그런데 음악도 이미지처럼 저작권을 잘 지켜서 사용해야해요. 크래딧에 저작자를 표기해야하는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거나 돈을 내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음악이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 사용하는 음악이나 효과음은 따로 지정해 드리지 않습니다. 적절한 음원을 직접 찾아서 사용하셔야 해요. 언리얼 마켓플레이스나 기타 음원 사이트, 아래 링크 에서도 한번 찾아보세요.

 

 

OpenGameArt.org

 

opengameart.org

 

Music and Sound Effects for Videos and Games • PlayOnLoop

Discover our looping Royalty Free Background Music for use in Videos, YouTube, Trailers, Video Games, Apps and other Media. Start downloading music now!

www.playonloop.com

 

혹시 작곡 할 줄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언리얼 엔진 수업료라 생각하시고 음악과 효과음을 만들어서 이곳에 기부해 주세요. ㅎㅎㅎ

 

 


# 음악파일 임포트

 

언리얼 엔진에 임포트 할 음악 파일은 16비트 .wav(웨이브) 파일이어야 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오디오 파일

언리얼 엔진 4 에 사운드 파일을 들여오기 위한 기본 요건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임포트 할 장소는 Content > Sound 아래 Effect 와 Music 폴더에요. (Effect는 효과음을, Music은 배경음을 넣을거예요)

Wav 파일을 임포트하면 아래처럼 보입니다.

 


# 배경음악 배치하기

   레벨에 배치

 

여기서는 GameLevel 레벨을 열고 진행할게요. 과정은 Lobby 레벨도 똑같아요.

1. 드래그 앤 드롭으로 레벨에 배치하세요.

2. 배경음의 경우 반복 재생을 해야해요. 방금 레벨에 올려놓은 에셋을 더블클릭으로 여세요. Looping에 체크하세요.

Volume이나 Pitch 등도 상황에 맞게 조절하세요.

* 브금을 꼭 레벨에 배치하라는 법은 없어요. 사운드 재생 방법은 다양합니다.


# 효과음 설정하기

 

효과음을 내고 싶은 곳을 찾아가세요.

카멜레온을 터치할 때의 효과음은 Chameleon 블루프린트를 열어서 터치 이벤트를 찾아가면 되고,

색 합성이 끝나고 결과가 나왔을 때 효과음을 내고 싶으면 Master 위젯이나 GM_Game을 찾아가면 돼요.

여기서는 Master 위젯에서의 작업을 보여드릴게요.

1. Master 위젯을 열고 그래프 모드로 들어가세요.

2. OnFailure 이벤트 근처에서 Play Sound 2D 노드를 만들고, Sound 항목에 원하는 효과음을 찾아서 넣으세요.

3. OnFailure 이벤트 호출 직후에 Play Sound 2D 노드를 연결해주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노드망에서 원하는 지점에 Play Sound 2D 노드를 이용해서 원하는 효과음을 낼 수 있어요. 이 때, 노드의 세모 버튼(확장 버튼)을 누르면 여러가지 옵션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저는 다 기본값으로 사용했어요).

Volume Multiplier: 기존 볼륨에서 몇배로 키울지 지정

Pitch Multiplier: 음 높이 조정

Start Time: 몇 초 대부터 시작할지 지정

Concurrency Settings / Owning Actor: 동시성(Concurrency) 관련 세팅


# 다음 장에서는

   옵션 UI 창

 

이번 장에서는 간단하게 게임에 음악과 효과음을 배치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간단하게 알아보긴 했지만 게임에서 BGM과 효과음은 절대 가벼운 요소가 아닌데요. 분위기에 맞는 음악과 효과음을 고르기 위해서는 무조건 샘플을 많이 들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옵션 UI 창을 디자인하고 음악과 효과음을 키고 끄는 기능까지 추가해보겠습니다. 다음 장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