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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현실 연구소/[1층]물리학 실험실

Lusiogenic: 스프링보드

 


 

본 시리즈는 유튜브 Lusiogenic 채널의 콘텐츠를 원작자의 동의하에 재가공 한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 이번 시간의 주제

    스프링보드

 

이번 시간의 주제는 스프링보드(Springboard)입니다.

 

 

 


# 구현

 

1. 액터 컴포넌트 구성

액터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만들어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먼저, 큐브 모양 Static Mesh Component를 두개 만들어서 그림과 같이 스케일링을 했고 Physics Constraint Component를 추가해서 판자 두개의 틈새에 위치시켰습니다. 이 지점에서 두 판자를 붙어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2. 스프링보드 물리 시뮬레이션 활성화

스프링보드 역할을 맡을 긴 판자는 Simulate Physics를 켜줍니다.

3. 피직스 컨스트레인트 컴포넌트의 프로퍼티 설정

Component Name 1과 2에 두 판자 컴포넌트의 이름을 적어줍니다.

Disable Collision 옵션을 켜주면 두 컴포넌트간의 간섭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외력에 의한 위치이동을 허용하면 안되기 때문에(둘이 꼭 붙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X,Y,Z Motion은 모두 Locked로 설정합니다.

Swing 2 Motion을 Limited로 설정합니다. Y축 기준 회전을 제한된 각도 안에서만 허용합니다. 나머지는 Locked 입니다.

바로 아래 Swing 2 Limit이 설정 가능한 상태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0도로 설정합니다. (위, 아래 40도 까지만 회전한다는 의미입니다.)

회전 운동 범위를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Angular Limit을 Locked로 설정해 주었기 때문에 구동 모드(Drive Mode)는 Twist and Swing으로 해줍니다. (Angular Limit 중 locked가 있다면 SLERP는 쓸 수 없습니다) 또한 Twist를 잠궜기 때문에 Swing에만 체크합니다. Strength는 중력 마우스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보면서 적당한 값을 찾습니다.

4. 테스트

 

Springboard Test

 

serviceapi.nmv.naver.com


# 코멘트

스프링보드에 적용한 원리를 이용해서 다이빙 연출, 핀볼 게임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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