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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현실 연구소/[1층]물리학 실험실

Lusiogenic: 프로펠러

 


 

본 시리즈는 유튜브 Lusiogenic 채널의 콘텐츠를 원작자의 동의하에 재가공 한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 주제 소개

   프로펠러

 

이번 시간의 주제는 비행기와 드론에 사용되는 프로펠러(propeller)입니다.

 

 


# 재료 공수

 

프로펠러 모델은 터보스퀴드 사이트의 무료 모델(Royalty Free License)을 사용했습니다. 하이폴 모델이라 Blender를 이용해 폴리곤 수를 줄였습니다. 아래 첨부 파일(.fbx)이 그것입니다.

 

 

Free propeller airboat boat model - TurboSquid 1225269

 

www.turbosquid.com

propeller.fbx
2.09MB

 

 


# 구현

 

1. 액터 컴포넌트 구성

위와 같이 구성해봤습니다.

 

Propeller visibility off

 

Base 컴포넌트(Static Mesh Component)는 큐브 메시를 0.1로 스케일링 해서 프로펠러 속에 감췄습니다. 방향 표시용 Arrow 컴포넌트도 추가해봤습니다.

 

Propeller visibility off

 

Physics Constraint 또한 원활한 회전 운동을 구현하기 위해 원점에 배치했습니다.

2. 프로펠러 물리 시뮬레이션 활성화

 

 

프로펠러 컴포넌트의 물리 시뮬레이션을 활성화 합니다.

3. 피직스 컨스트레인 설정

 

 

Base와 Propeller 컴포넌트를 연결합니다.

 

 

컴포넌트간 간섭을 막기 위해 Disable Collision 옵션을 활성화 합니다.

 

 

회전 방향에 해당하는 모션 축만 Free로 설정합니다.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게 만들고 싶다면 Target Velocity를 설정합니다.

​4. 테스트

 

 

프로펠러 테스트

 

serviceapi.nmv.naver.com

 

 


# 코멘트

 

비행기, 헬리콥터, 드론(쿼드콥터)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추력과 양력 개념을 구현하면 회전속도에 따른 물체의 비행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번 작업해보겠습니다. 아래는 프로펠러의 원리를 설명한 링크입니다.

 

프로펠러의 원리 – Sciencetimes

 

www.science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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