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시리즈는 유튜브 Lusiogenic 채널의 콘텐츠를 원작자의 동의하에 재가공 한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 오늘의 주제
이번 시간의 주제는 헬륨 풍선(Helium Balloon)입니다.
# 준비물
1. 블렌더로 제작한 풍선 모델을 준비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2. 언리얼 프로젝트에 임포트 합니다.
3. 새로운 캡슐형 컬리젼을 만들어줍니다.
# 구현
1. 컴포넌트 계층구조
풍선 메시를 표현할 StaticMesh 컴포넌트와 풍선을 하늘로 날려줄 PhysicsThruster로 이루어집니다.
2. 스태틱 메시
풍선 메시를 설정합니다.
Simulate Physics를 켜줍니다.
MassInKg(무게)는 0.01kg, 즉 10g으로 설정합니다.
Linear Damping 와 Angular Damping 은 각각 1.0으로 설정합니다. 움직임에 저항을 걸어 과도하게 통통 튀는 것을 막아줍니다.
3. 피직스 쓰러스터
Physics Thruster의 위치는 상위 컴포넌트인 StaticMesh와 같습니다. Local -X축 방향으로 날아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X축 화살표를 아래 방향으로 향하게 회전합니다. (Y축 -90도)
출력은 19.6으로 잡아줍니다. 풍선을 날리기 위해서는 9.8보다 큰 값을 입력해야하는데, 이는 쓰러스터의 출력이 중력보다 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Physics Thruster의 Auto Activate 를 체크해주세요.
4. 블루프린트 작업
Physics Thruster는 아래 그림처럼 항상 위를 향해 올라가야합니다(파란화살표). 그런데 풍선 메시가 회전하면 하위 컴포넌트인 쓰러스터도 함께 회전하면서 추진력이 이상한 방향으로 작용합니다(빨간화살표). 이 현상을 막아주기 위해 블루프린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매 틱마다 Physics Thruster의 회전각을 Y축 방향으로 -90도가 되도록 만듭니다.
5. 테스트
헬륨 풍선 테스트
serviceapi.nmv.naver.com
# 코멘트
간단하지만 재밌는 헬륨 풍선을 만들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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